본문 바로가기
쏘파파의 결혼일기

결혼준비 #10 결혼반지 알아볼 때 필수 체크

by 쏘파파 2025. 3. 19.

이번 포스팅은 🤵🏻‍♂️예비신랑🤵🏻‍♂️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주제로 준비했어요.
바로🤵🏻‍♂️예비신랑🤵🏻‍♂️이 준비하고,👰🏻‍♀️예비신부👰🏻‍♀️ 가 마음에 들어야 하는 웨딩밴드, 결혼반지💎입니다.

결혼반지를 파는 곳들도 많고, 종류도 다양하고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가격을 떠나서 🤵🏻‍♂️예비신랑🤵🏻‍♂️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요.
(서울을 기준으로) 결혼반지를 언제, 어디서, 무엇을 사야하는지 얘기드려볼게요.

그럼 오늘도 세상 모든 🤵🏻‍♂️예비신랑🤵🏻‍♂️들이 알고 있으면 더 좋은 벌써 열번째 쏘파파시점,
“결혼반지 알아보기” 입니다.

1) 결혼반지는 언제 사야하나?

결혼반지를 언제 사야하는 시점에 대해서는 꼭 이 시점에 사야 한다 정해진 답은 없어요.
물론, 프로포즈를 하기 위해서 결혼반지를 사야한다면 프로포즈 전에 구매를 하셔야겠죠?
요즘 주변에 결혼을 했거나 결혼준비를 하고 있는 쏘파파 지인을 보면
결혼 준비를 하면서 프로포즈를 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심지어 결혼식 2주 전도 봤어요.

하지만!
결혼반지를 반드시 준비해야하는 시점은 스튜디오를 포함한 "결혼사진 촬영"이에요
결혼사진 촬영을 하는데,  🤵🏻‍♂️예비신랑🤵🏻‍♂️👰🏻‍♀️예비신부👰🏻‍♀️ 결혼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결혼반지 없이 촬영을 할 수는 없겠죠?
스튜디오 촬영을 하기 전까지만 결혼반지를 구매해서 준비가 되어 있으면 됩니다.

구매하는 시점에서 주의하실 점은 있어요.
뒤에 얘기드릴테지만, 결혼반지를 사는 곳은 대표적으로 종로, 청담, 백화점이 있어요.
결혼반지는 구매하는 당일 바로 수령을 하지 못합니다.
공방이라면 제작을 해야 해서, 백화점은 해당 사이즈의 제품이 외국에서 들어와야 해서
구매 후 수령까지 짧게는 몇주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소요되곤 합니다.
그러니 결혼사진 촬영 일정과 결혼반지 구매 후 수령까지 소요일을 꼭 감안하시고 준비해주세요.

2) 결혼반지는 무엇을 사야하나?

결혼반지에도 또 세부적인 분류가 있다는 사실,  🤵🏻‍♂️예비신랑🤵🏻‍♂️들 알고 계셨나요?
"결혼반지가 다 결혼반지지, 결혼반지에도 종류가 있다고?"
싶으시겠지만, 저도 결혼 준비를 하고자서야 처음 알게 되었죠. 그런 세상이 있다는 것을...

결혼반지는 말 그대로 결혼을 할때 끼는 반지겠죠?
자, 그럼 🤵🏻‍♂️예비신랑🤵🏻‍♂️들이 준비하고 있는 결혼은 무엇인가요?
쏘파파시점에서 결혼반지에 종류가 존재하는 이유는
결혼이 결혼식과 결혼생활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봤어요.
그럼 결혼반지는 결혼식을 위한 반지와 결혼생활을 위한 반지 두 가지로 분류가 되는거겠죠?

그래서 결혼식을 위한 반지는 Engagement Ring, 흔히 프로포즈링이라고들 하구요.
아래 이미지 왼쪽편의 프로포즈가 딱 떠오를만큼, 다이아몬드가 딱 박힌 반지가 대표적입니다.

오른쪽의 커플링이 결혼생활을 위한, 일상에서 부부가 착용하는 반지가 되겠죠?
프로포즈링은 신부의 반지가 되고, 커플링은 부부의 반지가 되는거죠.

결혼에는 꼭 정해져있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프로포즈링과 커플링을 무조건 다하지는 않습니다.
프로포즈링을 받았던 주변 여사친들을 보면 프로포즈링은 정말 잘 안 끼더라구요.
결혼식을 가거나, 어디 행사를 갈때가 아니면 프로포즈링은 보기만 해도 일상에서는 불편해보이죠.
🤵🏻‍♂️예비신랑🤵🏻‍♂️👰🏻‍♀️예비신부👰🏻‍♀️의 취향이나 여건에 맞게 준비를 하면 되겠죠.

3) 결혼반지는 어디서 사야하나?

결혼반지를 언제, 무엇을 사야할지는 이제 대충 대략 감이 오셨죠?
이제 그럼 결혼반지를 사러 발품을 팔러 떠나야 할 시간입니다. 어디로 가야할까요?

앞서 잠깐 언급을 드렸는데 기억나시나요?
결혼반지(웨딩밴드)를 알아보기 시작하면 접하게 되는 [종로 / 청담 / 백화점]의 3대장이 있어요.

먼저, 종로는 종로3가역의 종로귀금속거리를 중심으로 쥬얼리샵들이 있어요.
종로귀금속거리는 한국 귀금속의 메카인 곳이랍니다.
1960년대부터 시작되어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결혼반지의 성지랄까요.
국내에서 유통, 거래되는 귀금속의 70%가 이 종로 귀금속거리를 통한다고 하네요.
종로가 꾸준히 지금까지 결혼반지 3대장 중 하나로 꼽히는 건 "가격"이 가장 커요.
금, 다이아몬드의 유통량이 많은 지역인 만큼 결혼반지를 상대적으로 합리적이 가격으로 구매가능해요.
디자인에 있어서는 뭐랄까.. 브랜드 디자인들이 섞여있는, 혹은 카피 디자인들이 많은 편이구요.
결혼반지에 있어서 다른 거는 필요 없고, 다이아몬드 크기가 제일 중요하다면 무조건 종로행입니다.

그리고 다음 3대장 중 하나는 청담인데요.
서울에서 결혼 준비를 하시면 청담을 안 가실 수 없으실텐데요.
결혼반지부터 드레스, 메이크업, 한복 등 결혼 준비에 필요한 모든게 청담에 몰려있습니다.
청담으로 가게 되면 결혼반지로 유명해진 브랜드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백작바이피렌체, 아크레도, 트라비체, 오르시아 등이 대표적인 청담 브랜드들이죠.
가격대가 종로보다는 높은 만큼 자체 공방을 가지고 자체 디자인을 가진 브랜드들이 있어요.
그만큼 품질면에서 백화점 못지 않은 좋은 결혼반지를 구매하실 수 있는 곳이 청담입니다.

3대장의 마지막은 백화점!
백화점에서는 까르띠에, 쇼메, 불가리, 티파니 등 명품 주얼리 브랜드들이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당연히 가격대는 가장 높지만 브랜드에 따라 합리적인 브랜드들도 얼마든지 있어요.
백화점 결혼반지의 치명적인 단점이라면 각 브랜드마다 대표 디자인들이 인기가 많기 때문에
국민 결혼반지로 불릴 만큼 다른 사람들과 결혼반지가 겹칠 수 있다는 점...?
예산이 어느 정도 여유가 있고, 특히 백화점의 웨딩혜택을 받고 있다면 백화점도 좋은 선택이에요.
백화점의 웨딩혜택과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어 볼 수 있도록 할게요.


오늘은 특히 🤵🏻‍♂️예비신랑🤵🏻‍♂️들이 필독하고 준비해야 할 결혼반지에 대해 다루어보았어요.
확실히 가격적인 면에서는 종로가 메리트가 있고, 브랜드면에서는 백화점이 메리트가 있죠.
청담은 그 사이 어딘가 가격과 브랜드 둘 다 잡을 수 있는 곳이구요.
저는 결혼반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매시점이라고 생각해요.
생각보다 늦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넉넉히 일정을 잡으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결혼반지 없이 결혼사진 촬영을 해서는 안되겠죠?

결혼 준비에는 정답은 없고, 꼭 이래야한다는 없지만 아는 만큼 보이는게 또 결혼준비인만큼!
쏘파파시점을  읽어주시는 🤵🏻‍♂️예비신랑🤵🏻‍♂️들이 칭찬받는 결혼준비가 되도록
다음 쏘파파시점은 🤵🏻‍♂️예비신랑🤵🏻‍♂️들이 꼭 알아야 할 [백화점 웨딩혜택]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