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본 웨딩플래너의 후속편으로
우리 🤵🏻♂️예비신랑🤵🏻♂️ 👰🏻♀️예비신부👰🏻♀️에게는 맞는 웨딩플래너는 어떻게 골라야할지 알아보려해요.
물론, 웨딩플래너는 결혼준비하면서 반드시, 무조건 해야한다는 아닌거 같아요.
웨딩플래너를 꼭 해야 하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웨딩플래너를 한다!라고 하면 웨딩플래너는 결혼준비에 있어서 꽤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을 해요.
가장 많이 연락을 하고, 소통을 하게될 사람이기 때문이죠.
주변 🤵🏻♂️예비신랑🤵🏻♂️들 얘기를 들어보면 👰🏻♀️예비신부👰🏻♀️와 잘 안 맞아서
결혼준비를 하다가도 중간에 웨딩플래너를 바꾸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
그렇다면 우리에게, 특히 👰🏻♀️예비신부👰🏻♀️에게 어떤 웨딩플래너가 잘 맞을까요?
사실 잘 맞는다는 것은 성향의 부분이긴 해서 “딱 이런 웨딩플래너가 맞아요” 라고 말씀드리긴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웨딩플래너의 성향보다는 웨딩플래너가 진행되는 방식인 동행 플래너와 비동행 플래너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동행 플래너와 비동행 플래너의 차이점은 분리예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그럼 오늘도 세상 모든 🤵🏻♂️예비신랑🤵🏻♂️들이 알고 있으면 더 좋은 여덟번째 예랑이시점,
“동행 플래너와 비동행 플래너” 입니다.
1) 동행 웨딩플래너 vs 비동행 웨딩플래너의 기준
지난 포스팅에서 웨딩플래너를 알아볼 때, “플래너”의 정의에서부터 시작을 했었어요.
그럼 오늘도 동행의 정의에서부터 출발을 해볼까요?
- 동행(同行) : 같이 길을 감, 같이 길을 가는 사람
같이 가는 사람을 동행이라고 한다면, 동행 웨딩플래너는 어딘가를 같이 가는 사람이란 의미겠죠?
웨딩플래너가 결혼 준비과정에 있어서 함께 가느냐 마느냐가
동행 웨딩플래너와 비동행 웨딩플래너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거죠.
이렇게 설명을 들은 🤵🏻♂️예비신랑🤵🏻♂️ 👰🏻♀️예비신부👰🏻♀️ 들이라면 아마도
“어디를 같이 가는거지?”, “결혼준비 다 처음이라 잘 모르는데 같이 안가면 어떻게 하지?”
질문이 드실텐데요, 동행 웨딩플래너와 비동행 웨딩플래너를 비교하면서 설명드려볼게요.
2) 동행 웨딩플래너와 비동행 웨딩플래너의 공통점
지난번 웨딩플래너의 역할을 설명드린 포스팅에서 웨딩플래너는
“스드메(스튜디오 / 드레스 / 메이크업)에 대해서는 일정확인, 예약, 각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일체를 모두 진행”
한다고 말씀드린거 기억하시죠?
때문에 동행 웨딩플래너와 비동행 웨딩플래너 모두 웨딩플래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동일해요.
🤵🏻♂️예비신랑🤵🏻♂️ 👰🏻♀️예비신부👰🏻♀️ 가 어떤 스타일의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을 선호하는지 파악하고,
비슷한 스타일에서도 어느 정도 예산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적절한 스드메 후보 업체 리스트를 선정해주죠.
(물론 👰🏻♀️예비신부👰🏻♀️의 취향과 선호를 훨씬 많이, 아니 사실 그게 전부죠.)
그리고 리스트 중에서 선택이 된 스드메 업체들의 진행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예약을 진행을 하는 것이
동행 웨딩플래너와 비동행 웨딩플래너가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어느 업체가 좋을까?를 고민하고, 업체를 선택하고, 예약하는 것까지는 사실 차이가 크지 않죠.
차이는 예약 이후, 본격적인 투어와 결혼준비의 과정이 시작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3) 동행 웨딩플래너와 비동행 웨딩플래너의 차이점
동행 웨딩플래너는
드레스투어부터 촬영가봉, 웨딩촬영, 결혼식 당일까지 스드메를 모두 함께 다니면서 진행하는 웨딩플래너를 의미해요.
(대부분) 결혼준비는 인생에 딱 1번만 진행해서 모르는게 많은,
🤵🏻♂️예비신랑🤵🏻♂️ 👰🏻♀️예비신부👰🏻♀️ 들과 함께 드레스샵, 스튜디오, 메이크업샵을 다니기 때문에 중간 중간 물어보기도 좋고,
전문가와 함께 낯선 업체들을 방문한다는 점에서 든든하다는게 동행 웨딩플래너의 최대 장점이죠.
함께 다닌다는게 웨딩 플래너의 시간을 많이 쓴다는거겠죠?
그렇기 때문에 동행 웨딩플래너는 비동행 웨딩플래너와 비교하여 비용이 높습니다.
가성비나 예산보다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나에게 집중된 케어, 관리를 받아 신경쓸 부분을 조금이나마 줄이고 싶다!
하시는 🤵🏻♂️예비신랑🤵🏻♂️ 👰🏻♀️예비신부👰🏻♀️ 라면 동행 웨딩플래너를 추천드리고 싶네요.
베리굿웨딩, 플랜마주, 케이트웨딩플랜, 르웨딩, 블당드봄 등이 대표적인 동행 웨딩플래너 업체이구요.
반면, 비동행 웨딩플래너는
드레스샵, 스튜디오, 메이크업샵 등 스드메에 대한 예약과 일정 관리만 진행하고, 함께 방문하거나 만나지 않아요.
물론, 카카오톡이나 전화 등을 통해서 🤵🏻♂️예비신랑🤵🏻♂️ 👰🏻♀️예비신부👰🏻♀️와 커뮤니케이션하고,
계약 체결 이후, 결혼식 당일까지 중간 중간 체크사항을 알려주고, 결혼 준비과정에서 빠뜨리는 것 없도록 도와줍니다.
비동행 웨딩플래너라도 업체에 따라서 무료 1회 혹은 유료로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서비스인만큼 동행 웨딩플래너 대비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대신 🤵🏻♂️예비신랑🤵🏻♂️ 👰🏻♀️예비신부가 조금 더 주도적으로 스드메 준비를 이끌어 가야하고,
1명의 비동행 웨딩플래너가 관리하는 고객이 동행 웨딩플래너보다 훨씬 많다보니 “관리 받는다”는 느낌은 확실히 덜해요.
그렇기 때문에 서포트를 받는 정도로 결혼준비를 주도적으로 하실 🤵🏻♂️예비신랑🤵🏻♂️ 👰🏻♀️예비신부👰🏻♀️에게 추천을 드려요.
착착 잘 챙겨서, 나의 결혼 준비과정을 잘 관리받고 싶으신 분들은 비동행 웨딩플래너에 실망하실 수 있어요.
네이버 카페에 있는 결혼준비 관련 카페나 웨딩박람회가 대부분 비동행 웨딩플래너 업체들에서 운영한답니다.
다이렉트 결혼준비, 제이웨딩, 신부야, 웨딩북, 아이니웨딩, 아이웨딩 등이 대표적인 비동행 웨딩플래너 업체들이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웨딩플래너에 대해 조금 더 알아봤는데요.
모두가 결혼 준비에 초보이고, 또 결혼을 했거나 준비하고 있는 주변 친구나 지인들을 보면
모두가 웨딩플래너와 함께 결혼 준비를 하는 만큼 결혼에 있어서 웨딩 플래너가 큰 비중을 차지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예비신랑🤵🏻♂️ 👰🏻♀️예비신부👰🏻♀️ 웨딩플래너에 대해 어떤 기대를 하느냐에 따라
동행으로 할지, 혹은 비동행으로 할지를 잘 결정하셔야 할 것 같구요.
저도 웨딩플래너분과 함께 결혼준비를 했고, 덕분에 결혼준비를 잘 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웨딩플래너를 선택하기 전, 그리고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항상 의문인 점은 있었어요.
“웨딩플래너를 꼭 해야하는 걸까?
결혼준비를 시작하면서 웨딩플래너를 알아보고 계신🤵🏻♂️예비신랑🤵🏻♂️들도 비슷한 궁금증을 가지실 수 있을텐데요.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웨딩 플래너를 꼭 해야만 하는것인지에 대해 다루기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결혼 준비에는 정답은 없고, 꼭 이래야한다는 없지만 아는 만큼 보이는게 또 결혼준비인만큼!
예랑이시점을 읽어주시는 🤵🏻♂️예비신랑🤵🏻♂️들이 칭찬받는 결혼준비가 되도록
다음 예랑이시점은 [웨딩플래너, 과연 필요한가?]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